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평생 다이어트/습관다이어트 - 운동편

VINI :: [다이어트 운동] 운동 권태기 극복 /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by vv_vini 2020. 7. 6.

 

 

안녕하세요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공유하는 VINI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다 보니까 밖에서 걸어 다니는 것도 지치고 

거기다 운동하는 것도 싫어지는데요.

 

여러분은 안 그러시나요? 

 

제가 가끔 운동 권태감이 느낄 때 

운동을 하기 싫은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팁을 공유해드릴게요. 

 

 

#운동의 권태감을 극복하는 팁!

1. 나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영상과 사진을 보기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운동하는 영상을 보게 되면 운동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다양한 다이어트 후기 또는 운동 영상을 보면서 동기부여를 가져 본다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저는 그래서 자주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다이어트 성공기를 많이 보고 있어요!! 

 

건강한 습관을 가지신 분이라면 이분의 습관을 나에게 적용시켜보기도 하고요! 


2.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기!

 

 

 

특히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저는 산책이나 걷기, 뛰기 운동할 때 음악 없이 뛰는 것보다 

신나는 음악 듣고 뛸 때 훨씬 능력치가 크게 나타나더라고요. 



3. 환경을 바꾸거나 운동복을 바꿔본다.

 


환경을 바꾸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예쁜 운동복을 쇼핑해보는 것과

운동 매트 실내에서 신고 운동할 수 있는 운동화를 구입해보는 것도 좋아요!

운동화를 신으며 운동하면 부상을 예방하고 좀 더 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답니다!

 

저는 운동에 대한 권태감이 생길 때쯤 예쁜 브라탑이나 레깅스를 사요! 

그럼 빨리 입고 운동하고 싶은 욕구가 정말 많이 생겨요. 

 


환경을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면 공원이나 동네 헬스장에서 머신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거나 산책하고 러닝 하는 거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4. 친구나 가족에게 운동을 가르쳐본다.


내가 가장 자신 있는 운동 동작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해볼 수 있게 해 보고

자세를 잡아주거나 함께 운동해본다면  운동 욕구가 높아질 거예요. 

 

마치 트레이너로 빙의되어 친구와 함께 즐겁게 운동할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정확한 자세를 티칭 할 수 있도록 내가 더 열심히 해야겠죠?

 

저는 남자 친구와 1:2 필라테스를 진행 중인데, 

시작 전에 함께 스트레칭하면서 제가 자세를 잡아주거나 티칭을 해주곤 한답니다. 



운동을 꾹 참고 하기보다는 왜 해야 하는지 다시 한번 동기를 부여해본다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운동은 왜 해야 할까요?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칼로리를 소모시켜 몸을 날씬하게 하려고??

물론 그 효과도 분명히 있지요. 하지만 그 효과는 

운동이 가진 효과에 비하면 아주 사소한 부분에 불과해요. 

 

운동을 하면 식욕 조절 능력을 가질 수 있어요. 

혈당이 심하게 변동될 때 우리는 식욕을 느낀다고 해요. 

그때 이 혈당을 안정시키는 것이 운동이에요. 

그래서 식욕에 대한 중독뿐만 아니라 담배, 술과 같은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좋아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도 식단만 조절할 때는 

먹고 싶은 음식을 못 먹는다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 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요요가 오고 또다시 좌절하고 말았는데요. 

 

운동과 병행하니 몸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다듬어지는 기분을 받았어요. 

이것이 바로 "자아 효능감"이라는 감정이라고 "습관 성형" 책에서는 말하고 있어요. 

 

자아효능감이란,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말한다. 

 

- 습관 성형 책 中 -

 

 

운동을 했을 때, 오늘도 해냈다!라는 자아효능감 덕분에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더라고요. 

 

오늘도 해냈다!라는 운동이 2-3시간 동안 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30분 스트레칭, 간단한 운동, 틈새운동으로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어서 더 좋은 것 같아요. 

 

 

이 자아효능감을 느끼기 위해 

아주 사소한 목표 먼저 차근차근 세워보도록해요. 

 

예를 들어, 

 

일주일에 3번 스트레칭하기! 

지하철 계단으로 이용하기! 

양치하면서 스쾃 10개 하기! 

 

이렇게 내가 할 수 있는 최소한에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느꼈을 때 최대한의 자아효능감을 느껴봐요. 

 

그럼 하기 싫은 운동도 더 하고 싶어 질 테니까요. 

 

 

우리 같이 운동 다시 시작해볼까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 :: VINI

 

댓글